2012. 4. 27. 19:28

[서울신문]"4년 전 일을 어떻게 기억하나."

2008년 5월 미국 측과의 소고기 수입관련 추가협의 결과를 발표했던 김종훈(전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국회의원 당선자는 26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이렇게 반문했다. 당시 정부는 세계동물보건기구(OIE)가 미국의 광우병 지위를 변경할 때에만 우리 정부가 수입중단을 할 수 있게 한 기존 규정을 변경,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한국이 수입중단 조치 등을 취할 권리가 있음을 부칙에 명시했다고 밝혔다. 2008년 5월 "광우병이 추가 발생해 국민 건강이 위험에 처하면 즉각 수입 중단 조치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했던 김 당선자는 이날 통화에서 "검역당국에 물어보라."며 답변을 피했다. 아래는 일문일답.

→2008년 재협상 상황을 묻기 위해 전화했다.

-4년 전 일을 어떻게 기억하겠는가. 또 이번에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한 것도 신문 보고 알았을 뿐이다.

→협상 당시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발했을 때를 가정한 우리 원칙은 무엇이었나.

-현재는 공직자 신분도 아니고, 협상원문을 갖고 있지 않다. 이런 것을 정부에 물어야지, 나에게 묻는 게 옳은 일인가.

→정부에서 떠났다고 해도 통상 전문가로 여당의 전략공천을 받아 당선됐다. 해법이라도 제시해 달라.

-나는 국회의원이 아니니…(대답할 이유가 없다). 지금은 당선인 신분이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



강남 수구분들.... 참 대단한 사람 뽑으셨습니다.


정말 어지간한 범법자 및 사기꾼들은 새누리당 이름만 달면 당선될 듯 합니다.




,